본문 바로가기

Gear/Hajen P1

하젠 P1 블루투스 스피커 비교 청음기

 

 

하젠 핸디의 청음기를 작성한 후

 

P1도 작성해 달라 요청을 받았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이녀석과의 비교 청음을 요청받았습니다

 

네X버 뮤직 1년 이용권을 구입하여 사은품으로 받은  SRS-X5 입니다

 

하젠P1과 X5은 같은 크기에 비슷한 출력을 지녔습니다

 

다만 하젠P1은 피어리스사의 10W 2.5인치 풀레인지 스피커를 2조를 내장하였고

 

소니 X5는 1.5인치 풀레인지 스피커 2개와 2.3인치 서브우퍼 1조를 내장하였습니다.

 

 

플레이 타임은 둘다 8시간으로 같으며,

 

둘다 APT-X 와 ACC를 지원하여 음손실이 적으며,

 

NFC를 지원하여 페어링이 쉽습니다

 

 

다른점은 X5는 블루투스 3.0, 하젠 P1은 블루투스 4.0 이네요

 

 

자세한 스펙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ajen P1

 

Sony SRS-X5

 

 

자 그럼이제

 

 

 

청취환경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약 8평정도 되는 제 방에서

 

약 1.5미터정도 떨어진곳에서 같은곳을 반복 비교하여 청취하였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두 스피커의 성향은 완젼히 다릅니다

 

 

최대한 여러 장르를 들어보려 노력했으나, 필자의 음악적 취향이

 

남들과는 조금 다르기에... 이해 부탁드립니다 ^^;

 

참고로 X5는 클리어오디오를 켜놓은 상태로 하였습니다

 

 

 

 

 

Norah Jones - I don't know why

 

하젠 P1 : 여성보컬을 잘 살려주며 전체적인 발란스가 좋았습니다.

소니 X5 : 약간 보컬이 뻗지 못하고 묶여있는 느낌이랄까요 약간 답답했습니다만 괜찮았습니다

Jason Mraz - Best Friend

 

하젠 P1 : 역시 보컬이 시원하고 기타도 잘 표현해줍니다. 다만 드럼의 질감이 좀 가볍네요

소니 X5 : 꺼꾸로 X5는 드럼의 질감은 작은 크기 치고 잘 살려줍니다만, 보컬이 답답하네요

 

 

둘다 꽤 좋습니다

 

 

 

 

 

 

David Guetta : She wolf

 

하젠 P1 : 보컬과 심벌즈 표현이 좋고 베이스라인을 충실히 만들어줍니다. 다만 역시나

              베이스가 가볍네요.

 

소니 X5 : 보컬이 너무 가볍고 베이스는 좀 싼티났습니다;; 작은 서브우퍼로 저음을 표현하려니

              벅벅대기만 하고 영 별로네요...

 

이런 장르는 둘다 조금 아쉽습니다

 

 

 

 

Amerian idiot musical - 21 Guns

 

하젠 P1 : 역시 보컬이 잘살아주네요! 보컬, 기타, 드럼, 코러스 다 잘어울리며, 어느하나

              마스킹되지 않고 잘 살려줍니다

소니 X5 : 계속 얘기하는거지만 보컬이 가볍습니다. 어찌들으면 이게 고음을

              잘 표현하는거 아니냐 싶을수 있는데... 고음만 있고 중음을 없애버리니 가벼워

              질수밖에 없다 생각되네요... 베이스 드럼이 좀 뭉개지는거 같은데 그래도 나쁘진

              않았습니다.

 

둘다 나쁘진 않지만 하젠P1이 좀더 나았습니다

 

 

 

Nickelback - How you remind me

 

하젠 P1 : 중음이 좀 과한건지... 조금 밍밍하다랄까... 기타, 베이스, 드럼 표현은 괜찮았습니다

소니 X5 : 역시 음장이 과장되어서 시원하게 들렸다. 작은 서브우퍼 + 클리어오디오 덕분에

              V 형 음장이 되버렸지만, 사실 저는 이런 약간의 외곡이 좋습니다

 

이런 메탈류의 롹 음악에서는 X5가 더 좋게 들리네요!

 

 

 

Sarah Brightman - Time to say goodbye

 

하젠 P1 : 전체적인 음역에서의 양감이 잘 느껴졌습니다. 정말 좋네요

소니 X5 : 보컬영역에서 힘이 조금 딸린다는 느낌이 있으나, 공간감은 좀더 느껴졌습니다.

 

둘다 매우 좋았습니다만 개인적인 소감은 P1이 좀더 좋네요

 

 

 

 

 

Tenacious D - Beelzeboss

 

하젠 P1 : 너무 기본에 충실하게 다 들려주다보니 조금 밍밍한 느낌은 있습니다

소니 X5 : 역시 이런류에 잘 어울리는듯 싶습니다. 조금 과장되긴 했지만 듣기 좋게 양념쳐놓은

              마치 후라이드 치킨에 소금후추찍어 먹는 느낌이랄까요... 좋네요!

 

X5가 좀더 듣기 좋았습니다

 

 

 

Pentatonix - Daft punk medley

덧, Pentatonix는 미국의 진짜 실력파 아카펠라 그룹입니다. 유투브에서 들어보실수 있습니다.

 

 

하젠 P1 : 비트박스와 화음이 잘 전달됩니다. 특히 비트박스가 전혀 뭉개짐 없이 또렷하네요

소니 X5 : 역시나 조금은 가볍습니다만, 넓게 잘 퍼집니다. 비트박스가 조금 뭉개지는 느낌은

              있습니다만, 거슬리거나 하진 않네요

 

P1이 좀더 듣기 좋네요

 

 

 

총평을 하자면

 

 

하젠 P1 은 흔히 말하는 Flat한 성향입니다. 2.5인치 풀레인지 드라이버만 사용하다보니

저음의 양감은 조금 떨어지지만, 그렇다고 무시하거나 죽여버리지는 않네요

조용한 음악이나, 클래식, 발라드 류의 음악이 잘 어울릴것 같습니다.

 

소니 X5는 V 형 성향입니다. 다만 아쉬운것은 중음이 적다보니 고음을 받혀주지를 못합니다.

이는 장르별로 호불호가 너무 갈리게 되는데, 롹 장르에서는 괜찮게 들려주네요

2.3인치의 서브우퍼는 조금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네요

헤비메탈, 댄스음악 등에 잘 어울릴것 같습니다.

 

 

 

 

둘다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입니다.

 

전문적인 음악 감상용 이라기 보단 어디에서든 쉽게 음악을 듣는데에 의미가 있지요

 

거기에 약간의 +@가 된게 P1 과 X5 인것 같습니다.

 

물론 두 기기의 무게는 가벼운편은 아닙니다만

 

어디에서든 훌륭한 음질의 음악을 들을수 있으니 정말 좋았습니다.

 

 

 

 

 

 

 

사실 디자인도 P1이 좀더 이쁜거 같아요 ^^

 

 

 

부족한 비교 청음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